대부분의 소비자에게 생소한 주정
그러나 우리는 이미 주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생활 속 주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발효주정은 다양한 곡물을 발효·증류하여 생산됩니다. 원료가 곡물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발효주정의 원료에는 전분질 원료와 당질 원료가 있습니다.
전분질 원료는 쌀, 보리, 쌀보리, 밀, 수수, 고구마, 타피오카 등이 있으며, 당질 원료는 사탕수수, 사탕무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전분질 원료로 주정을 만들고 있으며, 사탕수수 등이 많이 생산되는 나라에서는 당질 원료를 사용합니다.
곡류(쌀, 보리, 겉보리, 밀 등)와 서류(타피오카, 고구마 등) 구분
발효를 촉진하기 위해 분쇄, 당화 등의 전처리가 필요
주로 설탕 제조의 부산물인 당밀(MOLASSESS)이 사용되며, 그 외 사탕수수(SUGAR CANE), 사탕무(SUGAR BEAT) 및 원당을 사용
당화 과정이 없기 때문에 작업이 간단
발효주정은 소주의 원료로도 사용되지만 식품 및 의약품 제조에서 폭넓게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세척, 살균, 소독 등의 용도로도 우리생활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발효주정은 전분질(쌀, 보리, 고구마, 타피 오카) 또는 당질(사탕수수, 사탕무)을 발효 시킨 후 연속식으로 증류하여 얻은 알코올 도수 95%의 식음용 주정입니다.
술의 주원료로 사용되며, 이외에도 식품과 의약, 화장품, 기타 공업용 등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합성주정은 석유화학에서 생산되는 에틸렌을 물과 합성해 제조합니다.
합성주정은 그 원료인 에틸렌의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물질이기 때문에 페인트, 도료 등 공업용으로 사용이 한정되어 있습니다.